재테크

오일전문가 미국 주식 자산 현황 (2022년 9/17일 기준) 그리고 이런저런 생각

오일전문가 2022. 9. 17. 18:47
728x90
반응형

지난 7월 경주 힐튼 호텔 옆 스타벅스에 앉아 노트북으로 "미국 주식 자산 현황" 글을 쓴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2개월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지금 시각은 토요일 오전 11시 반. 보유 중인 미국 주식 자산 현황을 업데이트 하려고 우리 집 컴 앞에 앉아 있다.

현재 위치: 우리집 (쿠웨이트)

우선 지난 포스팅 글은 아래와 같다.

2022.07.16 - [재테크] - 오일전문가 미국 주식 자산 현황 (2022년 7/16일 기준) 그리고 이런저런 생각

 

오일전문가 미국 주식 자산 현황 (2022년 7/16일 기준) 그리고 이런저런 생각

한국에 휴가를 나온 지 벌써 5주 하고도 이틀이 지났다. 코로나 때문에 만 2년 반 만에 입국했기 때문에 그동안 해야 할 일이 많이 쌓였었는데 이제 거의 모든 일을 다 한 것 같다. 먹고 싶은 것도

oilpro.tistory.com

어제 우연히 YouTube 영상을 보다가 마음에 와닿는 말이 있었다. 

지금 살고 있는 집(부동산)은 진짜 부(Wealth)가 아닙니다.

 

진짜 부(Wealth)라 하면 부로부터 소득이 발생해야 하는데 현재 살고 있는 집의 가치가 얼마던간에 정기적으로 소득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부라고 하기 어렵다는 말이었다. 즉, 같은 부동산이라고 해도 임대를 주어 소득이 발생한다면 부라 할 수 있으나 부동산이 하나이고 현재 본인이 살고 있다면 정기적인 소득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진정한 의미의 부라고 할 수 없다는 말이었다.

이 말을 듣는 순간, 오랜 기간 그렇게 생각해왔으나 그렇게 표현하지 못해 답답한 마음이 뭔가 시원해지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그렇다. 그동안 내가 저평가 우량주를 사모으면서도 항상 안정적인 배당에 초점을 맞추었던 것도 바로 내가 일을(근로소득) 그만두더라도 안정적인 소득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현재 부동산을 보유중이긴 하지만... 해외에서 관리하는 것도 귀찮고 팔고 싶다. 아니 팔 것이다.)

돈이 일하게 하라.

 

수많은 성공한 자산가들이 위와 같은 취지로 비슷한 말을 해왔다.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을 사면 부동산 가격이 알아서 오르니 일을 하고 있다고 그동안 착각을 하고 있었을 것이다. 시세 차익은 엄밀히 말해 일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월세든 배당금이든 정기적으로 실제 현금 흐름이 있어야 일을 하고 있는 것이다. 노후에 비싼 부동산만 하나 가지고 있다면 그게 무슨 부인가. 가지고 있는 현금이 없어 이것저것 누리지도 못하고 여행도 못 가고 먹고 싶은 것도 마음대로 못 먹는다면 부자라 할 수 없을 것이다. 오히려 비싼 부동산은 없지만 정기적으로 안정적인 소득이 계속 들어와 노후에도 이것저것 편하게 누릴 수 있다면 후자가 더 부자라고 할 수 있다.

2022년 9월 17일 현재 보유한 미국(해외) 주식 자산은 아래와 같다.

2022년 9월 17일 기준 해외 주식 계좌1 (한화투자증권)
2022년 9월 17일 기준 해외 주식 계좌2 (키움증권)

 

해외 주식 자산 평가 금액은 총 6억 8,140 만원으로 지난 포스팅 대비 약 7,735 만원 증가했다. 그동안 입금된 배당금으로 계속 주식을 사모은 결과이기도 하고 환율 영향도 꽤 컸다. 지난 7월 16일 환율은 달러당 1,319원이고 현재는 달러당 1,399원이니 환율 영향만으로 6% 자산 증대 효과가 있었다.

달러/원 환율 차트

3일 전에는 엑슨모빌과 페트로브라스 배당금도 입금되었다. 페트로브라스는 정말 특이한 주식이긴 한데 현재 고유가 상황에 맞물려 말도 안 되는 배당수익률을 보이고 있다. 이번에 지급한 금액은 주당 약 $2.5인데 이번 건 만으로만 계산한다면 배당수익률이 20.8%에 달한다 (내 평단가 기준). 앞으로 배당금 규모는 알 수 없지만 비슷한 규모로 한 번만 더 지급하면 연 환산 배당수익률은 41.6%에 달하게 된다 (내 평단가 기준).

이번 주에 입금된 엑슨모빌 및 페트로브라스 배당금은 아래와 같다. 페트로브라스의 경우 배당을 두 번에 나눠 지급하는데 (9월 말 한 번 더 같은 배당금 입금 예정) 이번에 입금된 배당금조차도 2개로 나뉘어져 있고 그중에 하나는 15% 배당소득세를 미국에서 떼고 다른 하나는 국내에서 원화로 떼는 등 뭔가 복잡하다. 간단하게는 전체 배당금에서 약 15% 세금을 떼는 것과 비슷하다.

외화 배당금 입금 및 세금
페트로브라스 원화 세금 징수

페트로브라스 라는 기업에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고.

2022.06.07 - [재테크] - 페트로브라스 우선주를 신규 매수했습니다 (Petrobras A)

 

페트로브라스 우선주를 신규 매수했습니다 (Petrobras A)

나의 HTS 해외 주식 관심종목에는 전 세계 Oil & Gas 메이저 기업이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주가 동향을 살펴보기만 할 뿐 현재 실제로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오일 섹터 기업은 엑슨모빌이 유일하다

oilpro.tistory.com

나는 앞으로도 저평가 우량주를 계속 사모을 것이다.

끝.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