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롯데케미칼, 대한유화 그리고 엑슨모빌 목표가는?

오일전문가 2021. 5. 10. 05:06
728x90
반응형

2021년 5월 10일. 유튜브를 시작한 지 거의 일 년이 다 되어간다. 작년 코로나 사태로 직장에서 갑자기 무기한 휴무를 공지하면서 (물론 원유 생산을 위한 운전원 등의 필수 인원은 제외) 정말 원없이 집에서 쉬다가 너무 쉬어 심심한 나머지 시작하게 된 유튜브. 꼭 주식 이야기만을 하려는 건 아니었지만 어쩌다 보니 매주 주식 얘기만 하는 채널이 되어버렸다.

하여튼 유튜브 댓글을 보다보면 항상 반복되다시피 하는 질문이 있어 그 질문에 대해 다시 답해볼까 한다.

항상 반복되는 질문은 다음과 같다.

"그래서 목표가는 얼마인가요?"

이와 관련된 유튜브 댓글을 아래와 같이 캡처해왔다.

 

목표가 문의1

 

목표가 문의2

 

목표가 문의3

 

목표가 문의4

 

목표가 문의5

 

목표가 문의6

 

목표가 문의7

 

목표가 문의8

 

많은 사람이 목표가를 궁금해하는 건 당연하다. 주식을 매수했으면 적정한 가격에 팔아야 수익을 실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목표가는 목표가 일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증권사 리포트에 있는 목표가는 그냥 수치일 뿐 기업의 실적에 따라 주가에 따라 수시로 변한다. 증권사의 목표가 수치 추이를 보면 알겠지만 주가가 떨어지면 목표가를 낮추고 주가가 올라가면 목표가를 올리는 등 별 의미가 없어 보인다.

이런저런 이유로 수시로 바뀌는 목표가. 수시로 바뀌는 목표가 인데 그렇다면 별 의미가 없다. 별 의미가 없다면 딱히 정할 필요도 없다.

위 캡처한 내용에도 나와있지만 나의 경우 보유하고 있는 종목의 목표가는 없다. 왜냐하면 보유한 주식의 기업 실적이 좋아질 것으로 예상하여 매수했지만 정확히 얼마나 좋아질지 그리로 앞으로 몇 년 동안 좋아질 지에 대해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즉, 업황의 추세 변화를 예상 또는 감지하여 주식을 매수는 했으나 언제 매도할지는 또 앞으로의 기업 실적 그리고 업황을 봐가면서 정할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질문은 앞으로도 계속 반복될 것이다.

"그래서 롯데케미칼, 대한유화, 엑슨모빌 목표가는 얼마라고요?"

롯데케미칼과 대한유화는 석유화학제품 스프레드만 잘 주시하고 있으면 된다. 엑슨모빌은 여기에 더해 유가 그리고 정제마진을 잘 주시하고 있으면 된다. 잘 주시하고 있다가 뭔가(?) 추세적인 변화 그리고 업황의 변화를 감지한다면 그때 매도하면 된다.

석유화학제품 스프레드는 여전히 사상 최고 수준을 유지 중이고 정제마진은 완만하게 상승 중이며 손익분기점을 곧 넘어갈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코로나 사태가 진정이 된다면 유가는 일시적으로 더 큰 상승도 가능해 보인다. 여러 가지를 고려했을 때 지금은 롯데케미칼, 대한유화 그리고 엑슨모빌을 매도할 시기는 확실히 아니다.

물론 투자에 정답은 없다. 주식을 싸게 사서 목표가를 나름 정한 다음에 매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