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

전기자동차는 정말 탄소 감축에 도움이 될까?

오일전문가 2023. 9. 30. 02:31
728x90
반응형

며칠 전에 블라인드에 재미 삼아 전기자동차의 탄소배출이 사실은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많다는 식의 조롱식(?) 글을 하나 올렸다가 엄청난 욕과 비난을 들은 적이 있다. 수많은 미디어에 노출된 일반인에게 그들의 상식과 반대되는 의견이 있을 때 돌아오는 것은 대부분 비난과 역 조롱식(?) 댓글이었다. 나 또한 조롱하듯이 글을 올렸기에 당연한 결과였다.

블라인드 | 주식·투자: 우리가 전기차를 타야 하는 이유 (팩트 체크) (teamblind.com)

 

주식·투자: 우리가 전기차를 타야 하는 이유 (팩트 체크)

흑우: 전기차는 탄소 배출 없는 친환경 차이기 때문.팩트: 기존 휘발유 내연기관 차의 탄소 배출이 석탄 발전 대비 거의 배로 낮음.중국 포함 여전히 전세계 대부분 석탄 발전 비중이 가장 높음.

www.teamblind.com

 

물론 그렇다고 해서 나의 생각에 조금이라도 변화가 있는 것은 아니다. 북유럽과 같이 낮은 인구의 특정한 몇 나라를 제외하고 석탄 화력 발전소가 주류인 현 상황에서 나는 여전히 전기차는 전 세계적 탄소 배출 감축에 도움이 안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

2021.11.07 - [상식] - 모두가 속고 있는 기후변화협약 그리고 현재의 탄소중립 (엔지니어 관점)

 

모두가 속고 있는 기후변화협약 그리고 현재의 탄소중립 (엔지니어 관점)

결론부터 말하겠다. 안타깝게도 현재의 기후변화협약은 엉터리이고 탄소중립에 아쉽게도 모두 틀린 생각을 가지고 있다. 기후변화협약이 엉터리인 것은 공학적인 지식이 하나도 없는 정책 결

oilpro.tistory.com

 

검색을 해보면 90% 이상 주류 의견은 아래와 같다. "전기 자동차는 무조건 내연기관보다 친환경적이다" 대략적인 기사 내용은 아래와 같다. 심지어 100% 석탄 화력 발전을 하는 Worst-case 시나리오에서도 전기 자동차가 내연기관보다 친환경적이라고 무리하게(?) 주장하는 글도 있다.

100% 석탄 화력 발전해도 전기차가 친환경적이라고?? 그럼 석탄 화력 발전소 계속 지으면 되는건가?
글쎄요...

 

테슬라를 비롯한 대형 자동차 기업에서 전기차 출시를 계속하면서 이제 대중은 전기차가 친환경차라는 생각을 아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있다. 하지만 전기차가 친환경적이라고 주장하는 글들을 보면 정말 각양각색의 수많은 가정들이 (Assumption) 포함되어 있다. 물론 이해는 한다. 전 세계에 퍼져있는 수많은 종류의 화력 발전소/송전/배전/수전/충전 효율을 일일이 알 수도 없고 내연기관 자동차도 모델에 따라, 연료에 따라, 엔진 크기에 따라, 그리고 평균 속도에 따라, 운전 습관에 따라 천차만별의 효율을 보일 테고 이 외도 수많은 디테일에 대한 것도 다 일일이 알 수 없으니 그냥 대략적인 가정으로 퉁치게(?) 되어 있다. 하지만 계산에 포함되는 수 만가지의 가정들로 인해 결국 의도적이든 아니든 실제와 다른 결과가 도출될 수 있는 것이다.

결국 어떤 가정을 사용하는가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온다

각양각색의 가정들이 사용되나 보니 폭스바겐과 볼보는 자동차 주행거리 초기 5만 마일까지는 휘발유 내연기관이 더 낮은 탄소배출을 하나 12만 마일까지 주행하면 전기차가 약 15-25% 정도 더 낮은 탄소배출을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는 신재생 에너지 비율이 높은 유럽에서 그렇다는 것이고 중국처럼 석탄 화력 발전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나라에서는 100만 마일을 주행해도 전기차 탄소 배출이 더 높을 수도 있다.

 

아래 의견은 내가 동의하는 바다.  석탄 화력 발전을 통해 얻은 전기로 주행하는 전기차의 탄소 배출은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높다는 의견이다. 그리고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탄소 배출이 가장 낮다는 결론이다.

내가 동의하는 의견: 석탄 화력 발전으로 주행하는 전기차의 탄소배출은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높다. 그리고 하이브리드가 최고다.

 

또는 매우 현실적인 이유로 전기자동차 주행으로 탄소 배출 감축이 얼마나 되는지 혹은 정말 탄소 배출 감축이 되는지 아니면 탄소 배출이 증가하는지 사실 알 수 없다고 하는 의견도 있다.

전기 자동차가 탄소 배출 감축에 도움이 되는 지 안 되는 지 사실 알 수 없다... 어쩌면 이게 정답일 지도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 달리 논쟁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논쟁은 계속되고 있지만 다들 인정하기 싫을 뿐이다. 그냥 전기차가 내연기관을 대체하게 되면 탄소 중립으로 세상은 기후변화 문제로부터 자유로워질 것이라고 믿고 싶을 뿐이다.

우리가 탄소중립을 이루게 되면 정말 기후 변화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을까? 분명 폭증하는 전세계 인구로 인한 다양한 활동으로 대기 중 이산화탄소는 증가는 가속화되고 있다. 이미 되돌리기엔 늦지 않았을까? 그렇든 아니든 우리 인류의 멸망은 이미 확정적이다.

2021.04.17 - [상식] - 인류의 미래에 대한 불편한 진실 1 (Feat. 이산화탄소)

 

인류의 미래에 대한 불편한 진실 1 (Feat. 이산화탄소)

우주의 나이 약 140억년. 지구의 나이 약 45억년. 현대 인류와 가장 근접한 인류는 아프라카에서 약 30만년 전에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추청하고 있다. 지구의 나이 45억년을 24시간이라고 치면 우리

oilpro.tistory.com

끝.

 

728x90
반응형